Never give up

WebRTC - 1. intro 본문

WebRTC

WebRTC - 1. intro

대기만성 개발자 2022. 10. 8. 02:48
반응형

최근에 Web RTC를 개발해볼 기회가 생겨서 한번 간단하게 예제를 만들어봤는데

 

이것저것 설명할 부분, 그리고 node, react, flutter 이렇게 3가지를 구현해서

 

각각 간단하게(?) 설명드리고자 포스트를 여러개로 나눴습니다

 

----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WebRTC(Web Real-Time Communication)은 별도의 서버를 사용하지않고 peer와 peer가 연결을 해서

 

음성, 영상 통화 및 데이터 등을 교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MDN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API/WebRTC_API)

 

먼저 WebRTC로 영상통화 구현을 위해 필요한 지식들은 크게 3가지로

1. STUN(Session Traversal Utilities for NAT), TURN(Traversal Using Relays around NAT) server

(필자는 STUN만 사용했기에 TURN부분은 간단하게 개념만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 SDP(Session Description Protocol)

3. ICE(Interactive Connectivity Establishment)

 

먼저 STUN과 TURN의 마지막에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라는 부분이 있는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public ip와 private ip를 1:1로 대응해주는 장치입니다

 

p2p 통신을 할 때, 상대방의 public ip를 알고 있어야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처리해줄 친구들(?)이 필요한데 이것을 STUN과 TURN이 해줍니다

 

먼저 STURN을 보면

< STUN from MDN >

그림으로 보면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

 

STUN 서버에서 A-B를 연결해주는것처럼 보이는데 아닙니다

 

STUN은 본인의 public ip를 찾아주는 역할만 하고

 

별도의 방법으로 A-B의 public ip를 주고받아야됩니다

 

여기서 별도의 방법은 signaling server로 보통 socket을 사용합니다

 

peer1 : STUN한테 물어봤더니 내 아이피 blahblah 래 연결해봐
peer2 : 나도 STUN한테 물어봤더니 blah래 연결하자

 

이렇게 전부 연결할 수 있으면 TURN이 필요가 없을텐데

 

안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 경우에 TURN을 사용하는것을 권장하는것 같습니다

 

< TURN from MDN >

서버에서 데이터를 직접 중계를 해주는것 같은데, 해당부분은 제가 직접 구현은 안해봐서

 

peer1 : TURN이 연결 중계해준대 연결해봐
peer2 : 나도 방금 TURN한테 연결 했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다음으로 SDP는 프로토콜로

 

peer간의 미디어와 네트워크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속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자세한 부분은 제가 참고한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링크 : https://cryingnavi.github.io/webrtc/2016/12/30/WebRTC-SDP.html)

 

마지막으로 ICE는 peer간 연결을 위한 최적의 경로를 찾아주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이 아니라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링크 :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Glossary/ICE)

 

정말 마지막으로.. 간단한 흐름도를 보면

< Signaling from MDN >

흐름도는 위 그림과 같은데

 

실제로 ice candidate가 발생되는 시점

 

그리고 connect되는 시점이 조금 달라서

 

로그가 찍힌대로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1. [공통] video connection
2. [caller] send offer
3. [caller] iceCandidateEvent
4. [callee] receive offer
5. [callee] remotePeerIceCandidate
6. [callee] remoteStream [audio, video]
7. [callee] send answer
8. [callee] iceCandidateEvent
9. [caller] receive answer
10. [caller] remoteStream [audio, video]
11. [caller] iceCandidateEvent
12. [caller] remotePeerCandidate

 

ice candidate 시점이 조금 달랐습니다

 

어쨌든 개념부분은 이정도로 하고 넘어가면 될거 같고

 

실제로 구현은 어떻게 하는지 다음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Node : https://devmemory.tistory.com/104
React : https://devmemory.tistory.com/105
Flutter : https://devmemory.tistory.com/106
Outro : https://devmemory.tistory.com/107

반응형

'WebR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RTC - 5. Outro (gif, github link)  (4) 2022.10.08
WebRTC - 4. Flutter WebRTC  (2) 2022.10.08
WebRTC - 3. React WebRTC  (0) 2022.10.08
WebRTC - 2. Signaling server with node express  (0) 2022.10.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