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FirebaseAnalytics
- Completer
- Three js
- Game js
- methodChannel
- react
- webrtc
- babel
- Image Resize typescript
- typescript
- KakaoMap
- REST API
- swagger-typescript-api
- uint16array
- RouteObserver
- Prism.js
- web track
- code editor
- Three-fiber
- Redux
- Excel
- Raycasting
- identifierForVender
- Flutter
- androidId
- jszip
- userevent_tracker
- Babel standalone
- uint8array
- node
- Today
- Total
Never give up
첫번째 앱 등록 후기 본문
Flutter를 처음 접했을때가 5월 초 정도였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유데미 강의를 듣고 6월부터 시작했던 가벼운 프로젝트를 9월이나 돼서야 끝냈습니다...
시간이 오래걸린 이유는 기획 변경 여러번 + 삽질시간 + 리펙토링 + 아이디어 부족 등이 있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획 변경 여려번으로 인해 써놨던 코드들 지웠다가 새로 만들고
쓰던 패키지를 다른것으로 교체하는 등등 가비지 시간이 너무 많아진게 원인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필자가 디자인 감각이 얼마나 떨어지는지(UI/UX디자이너는 절대 하면 안될거 같습니다..)
그리고 쓸대없는 마이크로 최적화에 얼마나 목메었었는지도 알게되었습니다
필자는 전기전자제어 공학부를 졸업해서 MCU를 다룰 일이 많았는데
그 때 생긴 버릇이 여기에서 나오는 거 같았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필자가 만든앱은 일정관리 앱으로 기본적인 위젯들과 패키지들
SQFLite CRUD, SharedPreferences, Http, GeoLocatot, Local Notification 등을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필자가 만든 기능중 가장 만족하는 것은
페르소나 4의 로딩부분 UI를 다른 패키지를 사용하지 않고
기본적인 widget과 collection을 이용해서 구현했다는것입니다
먼저 DateTime class를 이용해서 디바이스에 설정된 날짜에 반응하게 만들었고
접속 날짜가 2일 이상지나도 페르소나4의 UI처럼 날짜가 변경되고
openweathermap api를 이용해서 유저의 위치에 따라 날씨와 온도가 갱신됩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될지 굉장히 막막했었는데 다음과 같이 진행해서 결국 성공했습니다
1. 먼저 가장 기본적인 틀을 UI로 그리고
2. 미세조정 및 최적화를 하고
3. 데이터에 연결해서 제대로 출력되는지 확인 하고
4. 발생할 문제에 대해서 대비해놓고
5. 리펙토링을 통해서 유지보수를 편리하게 하고
6. 모든 과정중에서 코드 개선 및 리뷰를 통해서 다시한번 검증
앞으로도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면 좋을거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추가로 한번쯤은 차트를 그려서 확인해보는것도 괜찮았던거 같습니다
근데... 왠지 영화에서보면 초반엔 되게 웅장한데 내용은 없는 그런느낌이 드는건 왜인지 모르겠습니다..
(로딩 스크린에 비해 다른 기능이 형편없...)
앱을 이용해보고 싶으신분은 아래 링크에서 받으시거나 플레이스토어에서 'devmemory' 검색하시면 됩니다
(task checker로 검색하면 다른 비슷한 앱이 너무 많아서 찾기 힘듭니다...)
'해왔던 삽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utter - Looking up a deactivated widget's ancestor is unsafe. (0) | 2020.12.26 |
---|---|
Flutter - Call by reference (0) | 2020.12.13 |
Flutter - Loading hud (0) | 2020.12.12 |
Flutter - abstract class extends vs implements (0) | 2020.08.17 |
Flutter - Build Mode (0) | 2020.08.17 |